우리몸을 지키는 건강정보의 모든것

눈건강, 시력저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inseong1 2022. 5. 10. 19:56
반응형

시력 저하란?

시력 저하는 급격히 발생하는 경우와 서서히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급격히 일어날 경우 실명의 위험이나 생명과 관련된 질병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빠른 진찰이 필요합니다.

 

시력 저하의 증상과 원인

시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경우와 점차적으로 떨어지는 경우로 나뉩니다.

급격한 시력 저하

몇 분에서 며칠 또는 몇 주 사이에 시력이 떨어지면 실명의 위험과 생명과 관련된 다음과 같은 질병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조기에 안과를 방문하십시오.

특히 몇 분에서 며칠 사이에 시력 저하가 발생하면 긴급한 진찰이 필요합니다.

급성 녹내장
녹내장의 종류의 하나로, 눈 속을 순환하는 액체 「방수」를 배출할 수 없고 안구 내의 압력 「안압」이 오른 상태입니다.

시력 저하 외에도 심한 눈 통증, 두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따릅니다.

즉시 안압을 낮추지 않으면 실명의 위험이 있으므로 긴급한 진찰이 필요합니다.

포도막염
눈의 충혈이나 통증, 안개가 걸린 것처럼 보이는, 눈부신, 눈물이 나오는 등의 증상을 따릅니다.

병원체에의 감염이나 악성 종양 외, 베체트병, 하라다병, 유육종증 등의 병의 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만, 원인을 모르는 일도 있습니다.

망막동맥폐쇄증, 망막정맥폐쇄증
망막의 동맥이나 정맥이 막히는 병으로, 급격한 시야나 시력의 저하 외에 물건이 왜곡되어 보이는 등의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
망막이 벗겨져 버리는 병으로, 전촉으로 작은 쓰레기나 섬광과 같은 것이 보이는 일이 있습니다만,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상이 진행되거나 광범위한 망막이 벗겨진 경우 등에는 시야가 부족하거나 물체가 왜곡되어 보이거나 시력이 급격히 저하될 수 있습니다.

뇌경색 , 뇌출혈 등의 뇌혈관장애나 뇌종양
시각을 잡는 뇌 부분이 영향을 받으면 시력 저하 외에도 시야가 부족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서서히 진행되는 시력 저하

근시, 원시
눈에 들어오는 빛이 망막보다 앞에서 초점을 맺어 버리는 근시 에서는 먼 것, 망막보다 뒤에서 초점을 맺어 버리는 원시에서는 특히 가까운 것이 보이기 어려워집니다. 

진행 속도는 유전 요인과 환경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고합니다.

백내장
수정체가 하얗게 흐려지는 병입니다. 초기에는 거의 자각 증상이 없으며 진행됨에 따라 시력 저하, 눈부심, 흐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 망막증
혈당치가 높은 상태가 계속되고, 망막의 혈관에 영향이 및 망막에 산소나 영양이 통과하지 않고, 시력의 저하나 시야가 결여되는 등의 증상이 일어나는 상태입니다.

병리가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자각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눈건조증
눈물의 분비량이나 성분이 적어진 상태입니다. 눈의 피로와 눈부심 등에 더해 시력의 저하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시력 저하 예방법

눈에 이변을 느낄 때는 우선 안과를 진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를 받으면 추가 시력 저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눈에 증상이 없어도 정기적인 안과의 진찰이 권장됩니다.

시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유의하는 것

다음과 같은 궁리가 도움이 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적당한 조명
문자를 쓰거나 읽을 때는 방을 밝게하고, 오른손잡이 사람은 왼쪽 대각선 앞이나 뒤, 왼손잡이 사람은 오른쪽 대각선 앞이나 뒤에서 빛이 오도록 스탠드 등을 배치합니다.

눈을 혹사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기
TV는 밝은 방에서 멀리 보이게 하고, 장시간 가까이를 보는 것은 피합니다. 또, 의식하고 눈꺼풀을 해, 수면은 충분히 취합시다.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의 적정 이용
눈에 맞지 않는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의 사용이나, 잘못된 사용에서는 시력의 저하를 일으키는 일이 있습니다.

안과를 진찰하고 눈에 맞는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의 처방을 받아 올바르게 사용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