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술의 모든것

나도 혹시 기면병? 부산 양창국수면클리닉의원

minseong1 2018. 1. 29. 12:36
반응형

부산 양창국수면클리닉에서 알려드리는 기면병에 관하여!




많은 분들이 수면에 있어 이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좀 있음 괜찮아 지겠지~'
'피곤해서 그런가 보다~'

라면 그저 방치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수면질환은 엄연한 치료가 필요한 질환 중 하나이며 이로 인해 생활의 질과 건강에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잠이 조금이라도 부족하면 다음 날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심한 졸림 뿐만 아니라 두통,이해력 저하, 집중력 저하, 피로 등으로 힘든 하루를 보내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증상이 매일매일 지속되는 분이라면 이 글을 유심히 읽어주세요!




양창국정신건강의학과 | 기면병이란?


인간의 수면은 비렘(NREM) 수면(non-rapid eye movement-sleep)과 렘(REM) 수면(rapid eye movement-sleep)으로 나뉜다. 정상 성인의 밤 수면은 4~6회의 주기가 반복된다. 수면은 대개 NREM 수면으로 시작하여 점점 깊은 수면으로 들어간다. 수면 시작 후 80~100분에 첫 번째 REM 수면이 나타나고, 그 후로는 NREM 수면과 REM 수면이 약 90분을 주기로 반복된다. REM 수면은 전체 수면 시간의 20~25%를 차지한다. REM 수면시기에 사람은 꿈을 꾸게 되는데, REM 수면 중에 깨어나면 대부분 꿈을 기억하지만, REM 수면이 끝난 후에 깨어나면 꿈을 거의 기억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면병은 낮 시간에 과도하게 졸립고 REM 수면의 비정상적인 발현, 즉 잠이 들 때(입면, hypnagogic)나 깰 때(각성) 환각, 수면 마비, 수면 발작 등의 증상을 보이는 신경정신과 질환이다.





회사 생활이나 학업에 문제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게으르고 무기력한 이미지로 비추어 질 수 있어 사회생활에도 좋지 않죠.
또한 충분한 숙면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건강도 해치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수면에 이상이 있거나 잠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힘든 분이라면 절대 쉽게 생각하지 마시고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창국정신건강의학과 | 나도 혹시 기면증?


- 충분한 시간 잠을 자도 낮에 잠이 쏟아진다.
- 나도 모르게 깜빡 잠에 든것 같다.
- 어둡거나 조용한 환경에서 무조건 졸음이 온다.
- 상대방과 이야기를 하다 존 적이 있다.
- 운전 시에도 심한 졸음이 쏟아진다.
- 졸음이 올때 온몸에 힘이 쭉 빠진다.
- 잠깐 잠에 들고나면 일시적으로 개운하다.


의 기면증 증상에 해당되는 분이라면 한번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면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수면발작(sleep attack)으로, 참을 수 없는 수면이 엄습해 오는 것을 피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 증상은 흔하게 졸도발작(cataplexy), 즉 갑작스럽게 근력의 손실이 오는 증상과 함께 일어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수면과 각성 사이에 REM 수면의 요소가 반복적으로 갑자기 뛰쳐나오는 수가 있으며, 이는 잠이 들 때나 깰 때의 환각 증상으로 나타나고, 수면이 시작되거나 끝날 때 나타나는 수면마비(sleep paralysis)로도 나타나는데 아침에 일어날 때 가장 흔하게 일어나며 의식은 있으나 근육을 움직일 수 없습니다.




미국 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의 정신장애 진단 통계편람(DSM-Ⅳ-TR)에 따르면 다음의 사항을 모두 보일 경우 기면증으로 진단한다고 하네요.


A. 최소 3개월 동안 매일 반복되는 저항할 수 없는 졸음과 함께, 수면 후 상쾌함을 느끼는 수면발작이 일어난다.
B. 아래 중 하나 또는 두 가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난다.
1) 졸도발작(짧은 기간 동안의, 강한 감정과 연관된, 갑작스런 양측성 근력의 손실)
2) 수면과 각성 사이에 REM수면의 요소가 반복적으로 갑자기 뛰쳐나오는 수가 있으며, 잠이 들 때나 깰 때의 환각, 수면의 시작이나 끝에 수면마비로 나타난다.
C. 약물(예: 남용된 약, 처방된 약)에 의한 직접적인 생리 작용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에 의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하지만 주워들은 인터넷 정보로 하는 자가진단은 위험하죠! 꼭 의사의 확진을 받아 치료해야합니다.

기면병은 완치될 수는 없으나 대부분의 환자들은 적절한 치료로 거의 정상에 가까운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양창국정신건강의학과 | 기면증 치료는?

야간에 시행하는 '수면다원검사'
주간에 시행하는 '다중수면잠복기검사'

검사 결과를 통해 진단을 하며, 맞춤형 치료 방향이 결정됩니다.





부산수면센터 양창국정신건강의학과의원에서는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장애를 진단하는 데 있어 가장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수면뿐만 아니라 수면 중 다양한 생체 신호를 측정해 신체 기능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양창국정신건강의학과 |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정보?


수면의 질, 근육의 긴장도, 심장 활동, 가슴과 배의 운동,
늑간근 근전도, 호흡량, 혈중 산소량, 코골이 정도, 다리의 움직임,
몸의 위치, 상기도의 부위별 압력 변화 등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실에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검사를 위해 내원을 하면 우선 몸에 각종 센서를 부착하는데요.
머리에는 수면 단계 측정을 위한 뇌파 전극을 부착하고 코, 가슴, 복부에는 호흡 정도를 측정하는 센서와 벨트를 두릅니다.
또한 눈과 팔 다리의 움직임, 턱 근육의 긴장도를 부착하고 가슴에 심전도 전극 등을 부착한 후에 비로소 수면을 취하게 됩니다.
​이러한 수면다원검사는 환자가 자연스럽게 잠에서 깨어나 눈을 뜨면 종료됩니다.​





양창국 수면클리닉 의원은 최신의 수면다원검사기기를 도입하였고, 

세계적인 수준의 수면검사실은 여러분들이 안방에서 주무시듯이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에서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국내에서 수면장애에 대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곳이 전무합니다.

지난 15년간 진료, 연구, 교육의 현장에 몸담아 오다가 부산의 중심지이면서 교통이 편리한 서면에

양창국수면클리닉의원을 개원하게 된 양창국 원장님의 약력을 한번 알아볼까요?




양창국 원장님께서는 수면장애의 메카라고 불리는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 부설 수면장애클리닉에서 1년 3개월간 수면의학을 전공하여 미국수면전문의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이어서 미국 하버드 대학교 부속병원인 Brigham & Women's Hospital의 수면장애프로그램에서 1년 6개월 동안 임상 및 연구 교수를 역임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10년간 동아대학교병원 수면장애클리닉 책임자로 수면장애환자 진료에 임하였고, 국내외에서 수많은 강의와 저술활동을 하여왔기 때문에 수면에 관한한임상 경험 및 연구 경험이 매우 풍부하다고 자부한다고 하네요. 



현대에 들어 전 인구의 약 20%가량이 급격한 환경 변화,스트레스 증가, 지나친 업무량, 잘못된 식습관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수면장애를 호소하고 있으며 최근 수년간 발병률 또한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에는 10대들에게 기면증 증상이 많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특히 부모님께서 관심을 가지시고 아이의 수면에 문제가 없는지 관찰해주시는 것도 필요하겠죠?




기면증 증상이 의심되시다면방치하지 마시고 부산수면센터 양창국정신건강의학과의원에서 전문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문의/상담/예약

051-818-252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