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몸을 지키는 건강정보의 모든것

천식의 원인,증상, 치료법 및 약물 종류와 올바른 사용법 알아보기

minseong1 2023. 3. 26. 20:57
반응형

 

천식은 기관지 염증이 원인인 호흡곤란이라는 심각한 질환으로,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천식의 원인,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은 이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천식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천식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자 합니다.

 

 

 

천식의 증상

천식의 주요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지속적인 기침, 휘파람 같은 소리가 나는 호흡 등이 있습니다. 천식의 증상은 개인차가 있어, 가벼운 증상부터 중증의 증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종종 방치되기도 하지만, 오랜 시간 지속되거나 평소와 다른 기침이 발생할 경우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천식의 원인

천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반응, 바이러스 감염, 유전적 요인 등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과로, 음주 등의 생활 습관이 천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천식은 기후 변화, 기압 변화, 여성의 경우 월경으로 인한 호르몬 밸런스 변화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천식 치료

천식은 현재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지만,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발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로는 증상 완화와 예방을 위한 흡입제, 경구용 약물 등이 사용됩니다. 또한, 환자 스스로 알레르기 유발 요인을 피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천식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천식치료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예방 약물과 급성 발작 시 사용하는 구호 약물입니다. 이러한 약물은 주로 흡입제 형태로 사용되며, 약물 종류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방 약물

천식 예방 약물은 천식의 원인인 염증을 줄이고 발작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약물은 천식 증상이 없을 때에도 정기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 스테로이드 흡입제 (ICS, Inhaled Corticosteroids)

스테로이드 흡입제는 기관지의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입니다. 플루티카손 (플루벤티드), 베클로메타손 등이 대표적입니다.

 

. 롱액팅 베타2 아가오니스트 (LABA, Long-Acting Beta2 Agonists)

LABA는 기관지의 긴장을 풀어 호흡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입니다. 살메테롤, 포모테롤 등이 있으며, 주로 하루 1~2회 사용합니다. 단독 사용은 권장되지 않으며, 스테로이드 흡입제와 함께 병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 레쿠루크막 안티스트레스신 레셉터 안타고니스트 (LTRA, Leukotriene Receptor Antagonists)

LTRA는 호흡기 염증을 일으키는 레쿠르트리에노이드의 작용을 차단하는 약물입니다. 몬테루카스트, 지프리루카스트 등이 있으며, 하루 1회 구강 투여로 사용됩니다.

 

 

 

구호 약물

천식의 급성 발작 시 기도의 긴장을 풀어 호흡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입니다.

 

. 숏액팅 베타2 아가오니스트 (SABA, Short-Acting Beta2 Agonists)

SABA는 천식 발작 시 긴장된 기도를 급속하게 확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입니다. 대표적인 약물로는 살부타몰과 테로부탈린이 있습니다. 이 약물은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며, 보통 흡입제 형태로 사용합니다. 급성 발작 시 호흡곤란이 완화되기까지 약 15분 정도 걸리며, 효과는 약 4~6시간 지속됩니다.

 

. 안티콜린제 (Anticholinergics)

안티콜린제는 기관지의 긴장을 풀어 호흡을 원활하게 하는 약물로, 이포트로피움 브로마이드와 티오클로피움 브로마이드 등이 있습니다. 이 약물은 주로 급성 천식 발작 시 병원에서 급여하는 약물이며, 흡입제 형태로 사용합니다. 일부 환자에게는 SABA와 함께 병용하여 사용할 경우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사용법

천식치료제는 주로 흡입제 형태로 사용됩니다. 흡입제 사용 시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흡입기 사용법 숙지

흡입기의 종류에 따라 사용법이 다르므로, 의사나 약사의 설명을 잘 듣고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 흡입 시간과 횟수 준수

약물의 종류에 따라 횟수와 시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이를 준수하여 사용해야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 꾸준한 사용

예방 약물의 경우, 증상이 없을 때에도 꾸준히 사용해야 합니다. 불규칙한 사용은 치료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약물 교체 시 의사와 상의

약물의 종류나 용량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임의로 변경하면 치료 효과가 떨어지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천식치료제는 천식의 증상을 완화하고 발작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약물 사용만으로는 천식을 완전히 치료할 수 없으므로, 약물 사용과 병행하여 생활 습관 개선과 주변 환경 조절도 중요합니다.

 

 

천식은 호흡곤란이라는 심각한 질환으로,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천식 환자는 자신의 증상과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알레르기 유발 요인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에서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 알레르기 원인을 파악하는 것도 효과적인 관리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천식 환자들은 자신의 체력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증상 완화와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환자 개개인의 상황에 맞게 증상을 기록하고, 의사와 상의하여 개인별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천식 환자가 되거나 이미 천식 환자인 사람들은 본 블로그에서 제공한 정보를 참고하여 천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통해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천식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 전반의 건강한 호흡을 지향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