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술의 모든것

살과의 끝없는 전쟁 "비만"

minseong1 2017. 12. 19. 07:39
반응형


오늘의 포스팅은 비만입니다

내용은 다이어트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내용이지만, 이 비만 그리고 다이어트는 아무리 내용을 보고 또 숙지하고 또 읽고해도 잘 안되는 것 중에 하나일 겁니다. 이 글을 포스팅하는 저도 살이 너무 최근에 많이 쪄서 문제 입니다. 비만에 대해서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느끼는 것은 비만은 결국은 질병이다라는 결론이고 이것은 치료해야할 것이다라는 것입니다. 단순히 외모로 이쁘게 보이고 날씬해 보이는 것을 떠나 어쩌면 술, 담배 처럼 내 몸을 지금도 조금씩 갉아먹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다고 너무 이 비만자체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안되겠지요..

정도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적당한 식이요법과 운동 이것이 답입니다.

 


비만은 정상보다 과도한 지방이 몸에 축적되어 체중이 증가하고있는 상태입니다. 비만의 원인은 다음과 같은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 한마디로 운동량 (칼로리 소비량)에 비해서 너무 많이 먹는 것입니다. 간단하지요? Input 보다 output이 적다는 겁니다!!!

이 점 때문에 몸에 지방이 축적 해 버리는 것입니다. 드물게 유전 적 요인에 지방을 몸에 축적 쉬운 체질의 사람도 있습니다. 심한 비만이 되면 체중이 너무 증가하여 허리와 무릎 등의 관절이나 심장에 부담을 주게되고, 다른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비만 체형은 가능한 한 빨리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되며, 식사 내용의 재검토와 매일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비만인 사람이 갑자기 강한 운동을 시작하면, 오히려 무릎 등을 아프게 경우도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가벼운 운동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비만은 최근 식생활의 변화와 흡연, 수면 등 다양한 원인 때문에 발생하는 생활 습관병 의 하나입니다.

외모로 보는 것으로는 기준이 약하기 때문에  의학적 지표로서 BMI (Body Mass Index) 25 이상이고 체지방 비율이 남성 20 %, 여성 30 % 이상에서 비만의 진단이 됩니다.




 

비만은 크게 피하 지방형과 내장 지방형이 있습니다.

그 외형에서 피하 지방형은 배 모양, 내장 지방형은 사과 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피하 지방형


피하 지방이 많은 타입의 비만입니다.

엉덩이와 복부, 허벅지 등 하체에 지방이 붙기 있습니다. 여성에게 많은 유형이지만, 이는 여성으로서는 약간은 불가피한 것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체지방은 나중에 출산으로 이어질 때는 에너지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역시 엄마의 힘은 위대합니다)

 


● 내장 지방형


내장 주위에 지방이 있는 유형의 비만입니다.

대사 증후군 의 원인이 되기도 비만입니다. 중년 남성에서 많이 볼 수 있지만, 여성도 많은 내장 지방형 비만입니다.

 

다음 2 점에 해당하는 경우, 내장 비만형 비만으로 진단됩니다.

허리가 남성 85cm, 여성 90cm 이상이어야

복부 CT 검사에서 지방의 단면적을 측정하고 기준치를 넘는

 

내장 지방형은 뇌 혈관 장애 나 당뇨병 ,심장 질환 등 생명을 위협 질병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의 하나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비만 (비만)의 원인

비만은 과체중 것으로, 일반적으로 정상보다 체중이 많다는 것을 말합니다.

비만의 원인은 다양하며 사람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요 비만의 원인»



● 폭식


비만이 되어 버리는 큰 요인은 좋아하는 것을 과하게 하루에 필요한 에너지 이상을 얻으면 바로 비만이 되어 버립니다. 폭식이나 함부로 고기와 술, 과자 등을 많이 먹는 것으로 이는 절대로 금해야 합니다.

 


● 기초 대사의 저하


우리 몸은 자고 있을 때도 지속적으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만, 이러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활동을 기초 대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 기초 대사가 저하되어 버리면 일단은 살이 잘 빠지지 않는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 폭식은 하지 않아도 운동 부족이나 노화 등에 의해 기초 대사가 저하 될 수도 비만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 변비


특히 여성에서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있는 변비 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만성 변비가 되어 버리면, 여분의 지방과 당분이 장시간 장에 머물러 버리는 것으로, 수분과 함께 체내에 다시 흡수되어 버리는 것 같습니다. 또한 장의 융기에 계속 달라 붙어 있어서 숙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숙변의 양은 개인차가 있습니다만 많은 사람이라면 5kg에 이르는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 를 많이 받음으로서 자율 신경이 깨져 버리면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지고, 소화 흡수 기능에도 영향이 버리는 것으로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율 신경의 균형이 무너지면 여분의 칼로리가 흡수되기 쉽게되고 살찌기 쉬운 체질이 되어 버립니다.




<비만 예방 / 치료>


비만의 치료는 한 마디로 살 찐 기간의 두배이상이 걸립니다..ㅠ 또한, 심리적 부담에서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울 경우도 있습니다.

절제 있는 식사, 운동 등 일상 생활 스타일을 다시 한번 검토하고 이차적인 질병을 일으키는 생활 습관 병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만의 예방»


● 칼로리를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지 말자

비만이되지 않기 위해서는 필요 이상의 칼로리를 섭취하지 않는 것입니다.

 



● 정기적 인 운동


운동을 정기적으로하는 것이 비만 예방과 해소법은 중요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정말로 중요한데 여기서 유산소 운동뿐만아니라 지방을 태울수 있는 근육운동 또한 병행되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운동에 취미를 붙일 수 있는 재미요소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만 치료»


비만의 치료는 각 병원에서 다양하게 시술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크게는 지방흡입, 저주파, 초음파등을 활용한 지방파괴시술, 그리고 약물시술이 있습니다. 급작스럽게 살이 쪘거나 혹은 혼자 빼기 힘든 바쁜 사람들에게는 병원의 조력도 중요합니다.



 


감수: 부산 드림스타의원http://www.dreamstar.kr/





반응형